자동차 운전자 보조 시스템에 대해 작성한 글입니다.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 ADAS (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
목차.
1.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2. 자동 긴급 제동장치 - AEB
3.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 - LKAS
4.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 ASCC
5. 후측방 충동 회피 지원 시스템 - ABSD
6.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 - AVM
1.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은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수많은 상황 가운데 일부분을 차량 스스로 인지하고
상황을 판단하여 기계장치를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복잡한 차량 제어 프로세스에서 운전자를 돕고 보완합니다.
이 기술은 궁극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2. 자동 긴급 제동장치 AEB (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
차량 전면부에 부착한 레이더로 앞 차와의 차간 거리를 확인하고
내 차와 앞차의 거리와 속도를 계산하여 충돌 위험을 감지합니다.
그리고 충돌 위험을 감지하면 운전자에게 소리나 진동으로 충돌경고를 보냅니다.
또한 충돌 경고에도 운전자가 반응하지 않으면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자동으로 주행을 멈추게 하는 장치입니다.
3.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 LKAS ( Lane Keep Assist System )
졸음운전이나 운전 미숙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목적인 시스템입니다.
운전자가 방향지시등을 조작하지 않고 차로를 이탈하면 자동으로 핸들을 조향 하여
차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제어합니다.
차로를 인식하는 카메라 위치는 대부분 룸미러 근처 중앙 부분에 위치합니다.
4.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ASCC ( Advanced Smart Cruise Control )
시속 30km 이상으로 주행 시 차량 핸들에 있는 크루즈 버튼을 눌러 조작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사전에 정해놓은 속도로 주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앞 차와의 거리를 알아서 조절해 주는 것 까지가 크루즈 컨트롤 기능입니다.
5. 후측방 충돌 회피 지원 시스템 ABSD ( Active Blind Spot Detection )
주행 중 운전자 시야에서 사이드미러나 룸미러로 미처 볼 수 없는 사각지대 차량을 감지합니다.
사각지대 부분 물체를 감지하는 센서는 주로 양쪽 사이드미러나 뒷 범퍼 좌, 우측에 장착됩니다.
이 시스템은 단순히 다가오는 차량을 감지하여 사이드미러에 경보등을 켜주는 것에서 나아가
운전자가 사각지대 차량을 보지 못하고 차로를 변경하려 하면 이를 제어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합니다.
6.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 AVM ( Around View Monitor )
여러 위치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차량 주변 상황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장치입니다.
주로 내비게이션이나 룸미러를 통해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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